[워드프레스]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수동으로 추가하기

1. 참고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이유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네이버 등의 플랫폼의 관리규율로 부터 자유롭게 자신의 블로그 및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함 및 구글검색의 대응 용이성 확보라고 생각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글’ 검색에 노출이 되어야 하는것이 첫번째이며, 이는 몇가시 세팅을 요구합니다. 여러가지 정형화된 방식이 있겠지만, 저는 그런 방식이 유용하게 작용하지 않아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저와 비슷한 문제를 갖고 계신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심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사이트맵(sitemap)’이란?

사이트맵이라는 것은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 및 컨텐츠(동영상, 음악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구글이 각 사이트를 크롤링 할 때 필요한 각 사이트의 페이지 및 파일 중요정보, 업데이트 시간 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 사이트맵이 구글 검색에 따른 노출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것은 아니며,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도로 인지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색에 따른 노출 여부는 다른 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맵의 프로토콜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만, 각 프로토콜의 장단점, 선택안은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로 블로그 및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관점에서는 ‘아주’ 중요한 것은 아닌 것 같다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은 사이트맵(sitemaps.org) 사이트에서 관련 내용을 참고해보심을 추천 드립니다.

3. 구글 검색 불가 상황(나의 상황)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나의 경우를 잠시 설명하자면, 구글 사이트킷을 이미 설치해 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이 등록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이 때 확인한 증상은 약 2주가 지났음에도 컨텐츠는 물론이며 간단한 사이트 메뉴조차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사이트킷 설치 후, 워드프레스 의 플러그인 설치 후 구글 서치콘솔 가이드대로 연결을 해 둔 상태였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을 갖고계신 분들이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심을 추천 드립니다.

4. 사이트맵 찾기 및 등록

4.1. 플러그인 이용 확인과 등록

제 경우에는 ‘Rank Math SEO’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였습니다. 기존 설치시 Yoast SEO를 설치해 둔 상태 긴 했는데, Yoast SEO를 이용해서 찾는것이 다소 불편(?)해서 ‘Rank Math SEO’를 설치 후 찾아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_사이트맵_플러그인_Rank Math SEO_이용
<5분 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 후, 위 사진의 빨간색 박스를 확인하여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의 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워드프레스_사이트맵_플러그인_sitemaps.org_이용
<내가 적용한 가장 손쉬운 방법-sitemaps.org방문>

사이트 맵은 홈페이지의 사일로 구조에 따라 천차만별일텐데, 제가 운영중인 사이트는 비교적 단순하게 만들어져 있던 상태였습니다. 그 중 컨텐츠 관련된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세부 내용이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_사이트맵_sitemaps.org_세부내용
<내가 생성한 컨텐츠가 18개였을 시점>

그런데 지금은 그것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아래에 현대 상태의 사이트 맵을 Copy & paste 해 어서 빨리 제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사이트 변경이 되었음을 하루빨리 알리고, 현재의 컨텐츠가 반영되기를 요청해야 하기 때문!)

워드프레스_사이트맵_sitemaps.org_서치콘솔 제출
<사이트 구조가 간단한 상태에서는 직접 복사 & 붙여넣기가 가능>

먼저, 사이트맵 URL을 직접 붙여 넣고 제출을 하면 그 결과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문제없이 진행 된다면, 상태가 ‘성공’이라고 나타납니다.

4.2. 별도 생성하기

그럼 사이트가 복잡하게 구성된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워드프레스가 아닌 아임웹을 이용해 홈페이지를 제작했었을 때, 사이트맵을 직접 생성해주는 사이트를 방문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한 사이트 중 하나가 아래의 사이트이며, 생성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단, 생성 후 등록 방법은 제게는 다소 복잡스러운데, 저는 그 방식을 진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_사이트맵_생성_xml-sitemaps.com_1
<단계1. 사이트 주소를 기입, 'Start' 버튼 클릭>
워드프레스_사이트맵_생성_xml-sitemaps.com_2
<단계2. 작업 진행 확인.이런식으로 과정이 나타난다.>
워드프레스_사이트맵_생성_xml-sitemaps.com_3
<단계3.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한다.>

5. 결과

제 경우는, 해당 작업 이후 홈페이지의 수정 사항이 반영됨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100% 반영된 것은 아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던 이전과는 달리 매일 업데이트 사항이 반영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 맵이 검색 노출을 100%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검색 결과를 100% 보장하는 방법도 없긴 하지만, 우리는 최선의 노력은 다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이트맵 제출 및 관리는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작업으로 판단 합니다.

만일 아직 다른 방법을 진행해보지 않은 상태라면,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는 위 방법을 제안 드리며,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확인 해 보심을 추천 드립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